본문 바로가기
IT Device

맥 부팅시에 사운드 없애기

by jjerryhan 2018. 1. 3.
반응형

맥 부팅시에 사운드 없애기

최근 여러 이유로 도서관과 같은 외람되게 조용한 장소를 좀 찾는 편이다. 
작업 시작전에는 기존에 열려있던 모든 창을 닫고 리부팅으로 시작하는 습관(?) 같은 버릇이 있어서 이어폰을 꼽은 채로 아무 생각없이 리붓을 했다가..


웅장한 부팅 사운드, 다행히 오늘은 모두들 피곤해 보여 크게 문제삼는 사람은 없는 듯.. 

누구 생각으로 부팅때마다 굳이 사운드를 재생하는 지 모르겠으나 모든 OS 가 부팅 사운드를 가지고 있다. 

Mac 부팅 사운드 


Window 부팅 사운드


Ubuntu 부팅 사운드

의외로 Ubuntu 가 가장 고급짐, 그리고 Ubuntu 는 사운드 재생이 기본이 아니어서 못 들어본 분 들도 많을 듯. 


맥 부팅 사운드 없애기 방법 1

우선 NVRAM (nonvolatile random-access memory), 즉 과거 ROM 처럼 (예전에 Read Only 였지만 지금은 비휘발성 메모리로 바꿔었다, 아직 ROM 으로 알고 있는 사람은 아재 인증) 전원을 빼도 유지되는 곳에 설정되어 있는 시스템 설정값을 조정해서 사운드를 제가하는 방법이다. 

터미널을 열고 root 권한으로 아래 명령어를 날려주면 된다. 
sudo nvram SystemAudioVolume=%80

만약에 위의 명령어가 안 먹는다면 내 OS 가 너무 최신이라 그런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길 바라며 아래와 같이 옵션을 바꿔서 다시 날려주자.

sudo nvram SystemAudioVolume=%01


이렇게 명령하면 nvram 자체에 설정값이 변경되서 사운드를 없앨 수 있다. nvram 에 함부로 옵션들을 날리면 안되니 사용에는 조심!.


다시 사운드를 살리고 싶다면

sudo nvram -d SystemAudioVolume

해주면 된다. 



맥 부팅 사운드 없애기 방법 2

난 터미널도 모르고, 키보드 입력도 못한다면.

그냥 전원키 누를 때나 Restart 될 때 전원키 옆에 옆에 옆에 있는 음소거 버튼을 누르고 있는다.


참 쉽죠? 



이번 포스트는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