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 Tools/Docker

Docker Hub 에 내 이미지 배포하기

by jjerryhan 2018. 1. 2.
반응형

Docker Hub 에 내 이미지 배포하기

열과 성의를 다해 생성한 Image 는 Docker Registry 서버를 통해 동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직접 Docker Registry 서버를 구성해서 내부에서만 private 하게 공유할 수도 있지만, 이번 포스트에서는 public (또는 비공개로도 가능한) 도커 이미지 공유소인 Docker Hub 에 이미지를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ocker Hub 계정 생성

hub.docker.com 에 접속해서 우선 계정을 생성합니다.  계정을 생성할 때 Docker ID 를 지정하게 되는데 이 ID 문자열로 다른 사용자들이 내가 생성한 Image 들을 검색하고 사용하게 되니 일부러 너무 어렵게(난 검색되는게 싫은 분들) 하시거나 어렵지 않게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Docker Hub 레파지토리 생성

계정을 생성하고 로그인 하게 되면 당연히 아무 것도 없습니다. 우선 Image 등록 및 관리를 위한  Reposity 를 생성해 줍니다. 

Create Repository 메뉴를 통해서요. 


저는 이전 포스트에서 생성한 node 이미지를 업로드 할 예정이어서 node 이름으로 repository 를 생성했지요. 



Docker Hub 레파지토리 공개 여부 설정하기

레파지토리를 생성하자마자 하셔야 할일은? 바로 공개 여부 설정입니다.  기본 레파지토리의 접근권한은 Public 이어서 어떤 이미지라도 업로드 되는 즉시 다른 사용자가 당겨 갈 수 있습니다. 뭐 다 공개되는 게 너무 좋으신 분들은 나두셔도 되구요. 

저 처럼 그냥 웬지 꺼림직하신 분들은 공개여부를 Private 으로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Settings 메뉴로 가서 "Make Private" 해 줍니다


Docker Hub 에 이미지 업로드

로그인합니다. 

push 합니다. 

참 쉽죠?


이때 생성한 이미지 tag 가 docker hub 에 생성된 사용자 id 와 동일해야 합니다. tag 와 id 가 일치하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거절' 당합니다. 

'거절' 항상 마음이 슬픈 단어지요. 


보시는 것처럼 업로드가 잘 완료되면 이렇게 조회가 되구요. 

언제든지 필요할 때 당겨와서 쓸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포스트는 여기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