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 Tools/MongoDB

무료 mongodb 호스팅 mLab 사용하기

by jjerryhan 2018. 1. 3.
반응형

무료 mongodb 호스팅 mLab 사용하기

최근 추세는 일단 무료로 사용하고 익숙해지면 비용을 내야지? 인 듯 하다. 
사용도 안해보고 돈을 낼 수는 없고, 또 익숙해져 버리면 헤어지기 어려운 법이니 시작은 누가 했는지 모르지만 최근 거의 모든 IT 서비스는 이런 수익모델을 가져가고 있다. 

각설하고 오늘은 mongodb 를 무료(?)로 제공하는 mLab 을 알아보자. 


NoSQL DB Hosting 서비스들

사실 mLab 과 같이 NoSQL 을 호스트 해주는 서비스는 많이 있다. 
본인이 모든 것을 알거나 경험한 것은 아니니 대략 목록을 하자면, 

  • mongodb 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Atlas 서비스 : https://www.mongodb.com/cloud/atlas
  • AWS 의 dynamoDB : https://aws.amazon.com/dynamodb/
  • 구글 클라우드의 datastore : https://cloud.google.com/datastore/
  • 그리고 소개할 mLab : https://mlab.com/
왜 Azur 는 없냐고? 개인적으로 안써봐서 이다. MS 에도 있겠지 뭐. 

이 중에 mLab 을 다루는 이유는 무료이기 때문이다. 다른 서비스들도 무료이긴 하지만 애매한 무료이다. 무료 크레딧을 쓰고 소진하는 방식이어서 그냥 용량제한하고 무료로 사용하는 것보다 기분이 나쁘다.  무료 크레딧은 유한하고 용량 제한은 무한하지 않은 가? 

물론 mLab 을 이용하면 어차피 AWS 나 GCP 나 AZURE 인프라를 사용하게 된다. 

이전에는 aws 를 사용할 때에만 free sandbox 를 제공받을 수 있었는데, 이젠 모든 cloud 가 동참한 듯 한다.

하지만 aws 를 mLab 에서 전면에 세우는 건 알파벳 순일까?  아니면 인프라 유지비용이 가장 저렴해서 일까? 아니면 mLab 과의 친밀도 순 일까?


mLab 회원가입

 자 회원가입을 하자. mLab 에 가서 회원가입.


회원가입 하고 이메일 인증을 받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오래전에 회원가입을 해서 이미 까먹었다. 어제 가입?) 로그인을 하자.

로그인을 하면 본인의 MongoDB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화면에서는 하나의 Sandbox DB 가 조회된다.


mLab 에 DB 생성하기

db 를 만들어 보자. + Create New 버튼을 클릭해서 db 를 생성하면 된다. 

조금이라도 한국에 가까운 US West 지역이 있는 Azure 를 선택했다. 개인 취향이니 본인이 편한곳으로 하자.


위치를 선택했으면 DB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

정상적으로 DB 가 추가되었다. 


DB 에 접속가능한 사용자 추가하기

당연히 DB 를 생성한 것 만으로는 DB 에 접속을 할 수 없다. 기본 사용자를 생성해 주지 않기 때문에 현재 접속가능한 사용자가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해당 DB 를 선택하고 사용자를 추가한 후 추가한 사용자 정보를 이용해야만 DB 에 접속이 가능하다. 

목록에서 DB 정보 상세조회로 가서


Users 탭을 선택하고 해당화면에서 Add database user 를 실행하자.


추가할 사용자 정보를 추가하고, 보통은 root 사용자를 추가하니 암호를 함께 입력하고 CREATE

정상적으로 사용자가 추가되었다. 


접속하는 방법이나 client 도구에 대한 소개는 다음에.. 

이번 포스트는 여기까지.



'Development Tools > Mongo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ngodb GUI Client 도구 Compass 소개  (1) 2018.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