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ference/물생활~AQUA

수족관 수질의 이해 - 질소 순환 싸이클

by jjerryhan 2008. 9. 20.
반응형

물속의 질소순환사이클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을 흔히 "어항물을 잡는다" 라고 표현한다.
수조안은 열대어의 배설물이나, 썩은 수초잎, 남은 먹이의 부패등에 의하여 물속에 암모니아가 발생하게된다.
물속의 암모니아는 암모늄형태로 있기 때문에 열대어에게 치명적이지는 않다고 하나, 열대어를 죽게하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암모니아는 호기성 박테리아인 니트로소모나스에 의하여 아질산염으로 바뀌게 된다.
암모니아나 아질산염은 열대어에게 유해한 환경을 제공하며, 결국 열대어를 폐사시키는 원인이 된다.
니트로소모나스에 의해 아질산으로 바뀐 유해요소를 니트로벡터 박테리아에 의해서 질산염으로 바꾸는 일련의 과정이 바로 질소순환싸이클이다.

열대어에게 유해한 정도를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암모니아, 암모늄(NH3/NH4) > 아질산염(NO2) > 질산염(NO3)

따라서 질산염이 열대어에게 그나마 덜 해로운 물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질산염또한 그 수치가 증가되면 열대어에게 이로울리가 없다.
그래서 우리는 부분물갈이를 통해 질산염 수치를 낮추는 것이다.
부분물갈이의 중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다.

물을 잡는다는 것은 여과기의 여과재료속과 바닥재, 어항벽면등에 니크로벡터 및 니트로소모나스 박테리아등 여과박테리아가 자리잡게 하는 것을 말하고, 물이 잡혔다는 말은 바로 이러한 여과박테리아에 의해서 생물학적 여과작용이 원활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이다.

여과박테리아 생성제 : 자연적으로 여과박테리아가 여과를 충분히 할수 있을 정도로 번식하기 위해서는 최소 2주에서 4주정도가 걸린다. 일반적으로 이 기간동안에는 열대어가 안전이 보장될 수 없으므로 인위적인 여과박테리아 생성제를 사용하여 여과사이클이 형성되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